기초연금 신청 방법 "나는 기초연금 얼마나 받는걸까"

투데이 이슈/우리들 투데이

 

정부 보건복지부 기초연금법이 오늘 7월부터 시행이 되므로 해단되는 분들은 기초연금 신청을 하시면 7월25일부터 지급됩니다.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은 나는 기초연금을 얼마나 받게 되는건지 계산하기가 복잡 하실텐데요.

 

먼저 기초연금을 받을실 수 있는 연령은 1949년 7월 이전 만 65세 이여야 기초연금을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해당되시는 분은 읍,면 동사무소에 가셔어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읍,면 동사무소에 가실 때는 주민등록증, 통장사본을 지참하시고 가셔어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읍,면 동사무소에 가시면 자세히 안내를 받으실 수 있어 걱정하시지 않아도 됩니다.

 

나는 거동이 불편해 움직일 수가 없는데 어떻게 신청을 해야할까.

대리인이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대리인이 신청하려면 신분증과 위임장을 지참하시고 읍,면 동사무소에 가셔어 신청하시면 됩니다.

1. 그럼 기초연금을 나는 얼마나 받을 수 있는 걸까.

   기조연금에 해당되는 만 65세 이면 혼자일 경우 200.000원을 받게 되는데 부부가

   함께 받을 경우는 20%을 감액한 320.000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2. 재산이 많거나 받는 연금이 많아 소득이 높으면 200.000원 에서 감액을 하여

   100.000원 않될 수도 있고 40.000원을 지급 받게 될 수도 있는데요.

 

나는 계산하기가 복잡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아 보는데 없을까.

 

기초연금 홈페이지  클릭(http://basicpension.mw.go.kr/Nfront_main/index.jsp )에 방문 (기초연금 자가진단)에서 해 보시면 기초연금 예상 수령액을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시면 복지부 콜센타 ☎ 129번이나 국민연금공단 콜센타 ☎1355 로 전화를 하시면 기초연금 수령액을 안내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를 보시고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나는 얼마나 받을 수 있으실지 이해가 되셨나요?

 

자신의 명의로 재산은 없지만 아들이 재산이 많아 함께 살고 있어 적게 받을 수도 있고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재산 정도에 따라 감액한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고 예를 들어 내 나이 65세에 부부가 함께 살고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다면 재산 정도을 계산해 차등 지급받게 되는데요.

 

기초연금은 나이들어 노후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들께 도움을 드리는 제도인데요.복지부에서 실사를 하여 지급을 하기 때문에 다소 부족한 면이 있는데 어려운 어르신들께 조금 더 지급이 될 수 있도록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초연금 사기 주의하세요

어르신들 계산하기 복잡해 누가 더 많이 받게 해주겠다며 대신 신청 해준다면 믿지 마세요. 자치 잘 못하면 기초연금 사기 당할 수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많이 받게 해주겠다며 대신 신청 해주겠다고 하면 기초연금 사기 당하니까 경찰서 ☎ 112에 신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