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사일 발사, 원산 호도 반도에서 동쪽으로 발사 왜?

투데이 이슈

뷱한이 오늘 오전 9시 6분 단거리 미사일을 원산 호도 반도 일대에서 동쪽으로 여러발 발사했고 미사일은 70km ~200km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2017년 11월 이후 처음으로 미사일을 발사했고 남북 9.19 군사협정을 올해 초까지 이행 해오다 미사일을 발사했는데 미사일 발사 배경이 무엇일까요.

 

국방부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제원을 분석 확인 중에 있고 청와대 현재 NSC 상임위는 소집은 하지 않고 있으며 합참은  북한의 미국 정보당국과 공조하며 감시 태세를 유지하고 있답니다.

 

북한은 최근 미국의 사드 미사일 발사 실험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우리나라가 최근 첨단  스텔스 전투기를 도입하자 북한은 남북 협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북한 단거리 미사일 발사

북한은 미국의 경제 제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지난해 흉작으로 식량난에 처해 있는데 유엔에 긴급 식량지원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미국은 북한에 식량을 지원하는 협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은 미국과 싱가포르와 베트남 하노이에서 핵폐기 정상회담을 했지만 노딜로 끝났고 북한은 미국을 강하게 비난하고 있었는데요.

 

북한 김정은,은 미국의 경제제재가 계속되고 강화되자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는데 얻어낸 것은 한 개도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북한 김정은과 정상화담을 갖고 핵폐기 회담을 충실히 하는 것이 좋겠다는 뜻을 밝혀 김정은 경제지원을 받으러 갔는데 푸틴 대통령의 말에 아루런 말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이 지나해 흉작으로 고통을 받고 있고 미국의 경제제재로 최악의 경제난을 겪고 있는데 오늘 미사일을 발사한 배경이 궁금하네요.

 

북한은 매번 그랬습니다. 우리와 협정을 하고도 먼저 협정을 깨는 것은 물론이고 위반하는 것도 먼저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지난해 4.27일 판문점 정상회담을 갖고 이후에도 북측 판문각에서 갑자기 정상회담을 갖자고 해서 정상회담을 했으며 또한 평양 정상회담을 갖고 백두산 회담을 해서 많은 기대를 했는데 또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속보에 북한은 믿을 수 없다는 생각을 다시 하게 되네요.

 

남북이 긴장완화를 깨는 북한, 우리는 북한의 완전한 핵폐기가 없으면 어떤 경제협정도 어떤 지원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거짓말을 밥먹 듯 하는 북한 김정은 독재체제가 어디 가겠어요. 북한은 완전한 핵폐기없으면 어떤 것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