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과 효능 모과차 만들기 모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봅시다.

건강한 생활

날씨가 쌀쌀해지는 환절기가 되면서 감기 예방과 피로회복에 좋다는 모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모과에는 사포닌, 사과산, 구연산, 플라포노이, 비타민C 가 함유된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고 목이 아플 때나 기침, 가래, 폐렴 등의 기관지질환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모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탄닌과 비타민C는 피로회복과 피부 미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이 처럼 모과는 기관지를 튼튼히 해주고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이 있어 체력이 약하여 조금만 피곤하여도 환절기에 감기와 기관지질환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 예방에 효과적인 것이 모과입니다.

 

모과는 칼슘과 칼륨, 철분 등의 무기질이 함유된 알카리성과 식품이면서 떫은 맛과 탄닌이 함유되어 있어 배탈 설사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모과에는 유기산도 풍부히여 신맛이 있으며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해 소화기능을 도와 위장장애를 완화 시켜 줄 뿐만 아니라 임산부의 속 울렁거림에도 효과가 좋구요.

 

모과의 당분은 과당형태로 함유되어 있는데 과당은 당분과 다르게 혈당의 살승을 막아주는 효능을 발휘하는데 체내의 당분 흡수를 지연시키고 흡수된 당분을 빨리 소모시켜 모과는 당뇨병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모과는 어깨가 아플 때 관절염, 신경통, 요통, 근육이 저리고 아플 때 갈증해소,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좋아 많이 이용하기도 하고 천연방향제로도 효과가 좋은데요.

 

모과의 부작용

모과가 여러가지 질환 예방에 효능이 좋기는 하지만 모과의 떫은 맛은 내는 탄닌은 체내에서 수분을 없애고 소변을 농축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변비나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모과을 드시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에 들어있는 신맛은 위장기능이 약한 사람이 모과를 장기로 드시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심장질환, 고혈압, 발열이 있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모과를 구입할 때는 딱딱하고 신맛, 떫은맛이 강한 익지않은 모과와 물러진 모과는 구입하지 마시고 만져보아 적당히 익은 모과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과차 만들기

모과를 께끗하게 씻어 네쪽으로 잘라 씨를 발라내고 적당한 크기로 채썰거나 납작하게 썰어 설탕과 1:1 비율로 버무린 뒤 약 20여분 두었다가 설탕이 녹으면 유리병이나 요기에 담고 윗 부분에 적당량의 설탕을 덮고 뚜껑를 닫아 상온에서 3~4일 지나면 차로 드실 수 있습니다. 설탕은 기호에 맞게 비율하시면 됩니다.

 

모과주 만들기

모과차를 만드는 방법과 같이 설탕이 녹으면 소주를 부어 밀봉하고 약 3개월 놓아두면 모과주가 됩니다.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곤 하지만 내몸에 맞아야 효과를 볼수 있는 것이죠. 올겨울 향기 그윽한 모과로 환절기 감기와 환절기 각종 질환 예방하여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