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미세먼지 스모그'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킵시다.

건강한 생활

매년 늦가을부터 다음해 봄까지 중국발 초미세먼지 스모그 때문에 우리나라 국민이 많이 힘들어집니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로 인해 호흡기 질환과 뿌옇게 쌓이는 황사먼지에 시달리며 힘들었는데 중국 경제발전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중국 동해안과 내륙지역에 많은 공업지대가 형성되면서 오염물질을 배출하여 오염된 초미세먼지가 바람 방향에 따라 우리나라로 날아와 많은 영향을 줍니다.

 

중국 수도 베이징과 지방 도시는 스모그가 발생되면 100m 의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심각해 자동차 운행을 통제하는 일이 잦아지고 있고 베이징은 초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암환자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사람이 살 수 없는 부적합한 수준까지 도달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초미세먼지 스모그로 인해 환경오염이 심각해지자 베이징 인근에서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공장들을 대거 폐쇄하며 지속적으로 많은 공장들을 폐쇄하고 있지만 초미세먼지 스모그로 인한 환경은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중국발 초미세먼지 스모그는 매년 늦가을부터 다음해 봄 4월까지 베이징과 텐진,청도 아래쪽 지역과 저장성과 상하이 위쪽의 공업지대에 발생한 황사와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중금속이 범벅인된 초미세먼지가 날아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지만 중국발 초미세먼지 스모그를 막을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중국의 초미세먼지에는 중금속이 다량 들어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지만 카드뮴, 납,이 다량 들어있어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준다는 거죠. 아래 사진은 머리카락 1/60보다 작은 초미세먼지를 현미경으로 2만배 확대한 것으로 초미세먼지 사이에 둥근 모양이 납성분의 중금속 덩어리가 들어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둥근 모양의 중금속 덩어리를 잘라 보았는데 겉은 납성분이지만 안에는 화석 연료에서 나오는 검뎅이(블랙카본)으로 납 이온에 달라붙은 오염지역 중금속인데 중국의 많은 공장들이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발 초미세먼지는 토양에 들어있는 중금속보다 100배 이상 높은 중금속이 들어있고 우리가 공기를 흡입하면 초미세먼지 입자가 너무 작아서 코와 입에서 걸러지지 않고 우리의 인체의 폐나 위에 깊숙히 침투하여 74% 이상이 녹아 우리 몸에 흡수되어 건강을 헤치겠지요.

 

납성분의 중금속이 들어있는 이런 초미세먼지를 흡입하면 우리의 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게되는데 중국발 미세먼지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켜야 되겠습니다.

 

미세먼지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발생이 되는데 자동차가 2천만대를 넘었고 여기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와 생활환경에서 미세먼지가 발생되고 있는데요.

 

중국발 농도가 짙은 스모그와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스모그로 안개처럼 뿌옇게 되었을 때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하거나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며 노약자와 어린이는 외출시키지 말아야 하고 외출했다가 귀가하면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초미세먼지 스모그가 있을 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여야 하는데 어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지 알아두세요.

 

섬유로 짜여진 마스크는10마이크로 미터나 2.5마이크로 미터의 초미세먼지를 걸러주지 못하니까 황사용 마스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황사용 마스크는 일반 마스크와 달리 뷰직포로 겉감을 하고 사이에 2~3중의 정전기 특수 필터가 붙어있는 식약처에서 인증한 한국형 필터 KF 80이나 KF 90 마크가 있는 마스크를 착용하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80% 정도 걸러줍니다.

 

늦가을부터 시작되어 내년 4월까지 '중국발 초미세먼지 스모그'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