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환절기와 봄철에 발생 많아 음식물 관리와 위생에 주의하세요.

건강한 생활

식중독이 환절기와 봄철에 발생하는 비율이 일년 중 1/3 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따듯한 4-6월 사이 봄철에는 식품 위생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환절기와 봄철에 식중독이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아침과 저녁의 기온이 쌀쌀해 가정에서나 음식점에서 음식물 취급에 있어 경각심이 떨어져 장시간 음식을 방치하는 등 음식물 관리의 부주의로 식중독 발생이 많아져 음식물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날씨가 따듯해 지면서 야외로 나들이를 나가시면서 가족, 친구들과 즐거운 식사를 하기 위해 음식을 준비하실텐데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물을 조금 모자라다 싶을 전도로 준비를 하시고 음식물을 충분히 식혀 용기에 담아야 하고 실온에서 2시간 넘게 방치하지 마세요.

 

특히 자동차 트렁크에 음식물을 보관하시면 높은 기온차로 음식이 빨리 변질되어 식중독이 발생할 위험이 있으니까 자동차 트렁크에 보관하시는 것은 금물입니다.

 

또 산과 들로 나들이를 하시면 계곡물이나 샘물을 함부로 드시지 마시고 들과 산에서 자생하는 향긋한 봄나물을 채취해 생채로 먹을 때는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수도물에 3회 이상 깨끗하게 씻어서 요리를 하셔야 합니다.

 

산과 들에 자생하는 봄나물을 채취할 때는 주의를 하셔야 하는데 독성이 있는 식물을 식용식물로 오인하여 채취해 먹었다가 위험해 질 수도 있으니까 주의하시고 원추리 나물은 성장하면서 독성분이 강해지니까 반드시 어린순만 채취하여 끊는 물에 충분히 데치고 2시간 이상 물에 담갔다가 조리를 하셔야 합니다.

 

환절기와 따듯한 봄철에 많이 발생하는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물 관리를 철저히 하셔야 한다는 거 잊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