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사단 신병교육대 수류탄 훈련중 폭발 교관 1명 숨지고 2명 부상

투데이 이슈/사회 경제

11일 오전 11시10분경 대구 육군 보병 제 50사단 신병 훈련장에서 수류탄 투척 훈련을 하던 중 수류탄이 폭발해 교관 1명이 숨지고 교관과 훈련병 2명이 큰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50사단이 밝힌 것에 따르면 손모 (20) 훈련병이 교관의 투척 명령에 따라 수류탄을 든 채 팔을 뒤로 젖힌 상태에서 수류탄이 폭발했고 이 사고로 교관인 김모(27) 중사가 크게 부상을 당해 병원으로 옮겨지만 오후 12시 50분경 숨졌다고 밝혔는데요.

순진 교관 김모 중사와 함께 수류탄 투척 참호 안에 있었던 손모 훈련병은 수류탄 폭발로 손목이 절단되는 큰 부상을 입어 병원에서 봉합 수술을 받았고 참호 밖에 있던 박모(27) 중사도 수류탄 폭발 파편에 신체 일부에 파편상을 입었으나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수류탄 폭발 사고가 발생한 수류탄 투척 훈련장에는 훈련병 206명이 수류탄 투척 훈련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었는데 수류탄이 폭발한 참호에서 30m 가량 떨어져 있어 추가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이날 수류탄 투척 훈련은 신병 입대 3주차를 맞아 수류탄 투척 등 훈련을 받고 있던 중 수류탄 폭발 사고가 발생했는데 군 수사당국은 훈련 교관을 상대로 사고 경위와 수류탄 불량 여부를 조사하고 있답니다.

수류탄은 병사들이 휴대하기 간편하면서도 적병력을 살상하고 무기를 파괴할 수 있는 강한 폭발력 때문에 실전에서 중요한 무기중에 하나인데요.


신병들이 수류탄 투척 훈련은 훈련용 수류탄을 가지고 기본적으로 서서던져, 무릅던져, 굽혀던져, 누워던져 등을 반복적으로 훈련을 하며 수류탄 투척 안전수칙 교육을 받은 뒤 연습용 수류탄으로 투척 훈련을 받는데 연습용 수류탄을 목표물에 투척하면 폭발하면서 연막탄과 같이 연막이 방출됩니다.


훈련용 수류탄으로 실전과 같은 환경에서 수류탄 투척 훈련을 하는 것은 병사들로 하여금 폭발음의 청각적 시각적 효과 등으로 수류탄 투척 훈련을 극대화 시키고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요령 등을 반복적으로 훈련을 받은 뒤에 진짜 수류탄으로 투척 훈련을 받게 됩니다.


병사들이 수류탄 투척 훈련을 받을 때는 교관의 업격한 통제하에 수류탄 투척 훈련을 하는데 이번 폭발사고는 김모 훈련병이 진짜 수류탄의 안전핀을 뽑고 수류탄을 목표물에 투척하기 위해서 팔을 뒤로 젖히는 순간 폭발을 했다는 것으로 보아 불량 수류탄이 아니였나 싶은데요.


50사단 신병교육대의 폭발물 관리에 대한 안전수칙이 재대로 지켜졌는지 군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수류탄 폭발로 숨진 김모 (27) 중사의 명복을 빌며 부상을 당한 박모(27) 중사와 김모(20)병사의 빠른 쾌유가 이뤄지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