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 수사관 민간인 사찰 증거 청와대 가기 전 수집한 것

투데이 이슈/사회 경제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 특별감찰관으로 근무 당시 비위 의혹으로 원대 복귀한 뒤 자신이 수집한 첩보가 묵살당했다며 폭로했고 또 다른 폭로를 예고를 했는데 최근 자신이 수집한 첩보라며 언론과 자유한국당에 건내면서 민간인 사찰을 했다는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김태우 수사관이 민간인 사찰 증거라고 자유한국당에 건낸 목록에는 박근혜 친분 사업자 부정 청탁 공공기관 예산 수령,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시도, 최경환 비위 관련 첩보 동향, MB 정부 방통위 황금주파수 경매 관련 기업에 8천억 특혜, 언론, 교수, 등 약 100여건을 자유한국당에서 공개하였습니다.

김태우 수사관이 폭로한 자료 중 박근혜 친분 사업자 부정 청탁 등 3건은 민정수석실에 보고되었고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 등 4건은 감찰반장에 보고된 건이며 모교수의 문재인 대통령 비난 등 2건은 누구에게도 보고된 적이 없다고 하네요.

폭로된 문건 중 김태우 수사관은 청와대 근무 당시 지난해 7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박용호의 비위 첩보를 수집한 것이라며 민간인 사찰 증거라고 폭로한 문건은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으로 가기 전 서울중앙지검 근무 당시 수집한 것이라 합니다.

김태우 수사관이 서울중앙지검 범죄정보과에 근무할 당시인 지난해 5월 24일 중소벤처기업부에 전화해 박용호 센터장의 비위 첩보 수집에 협조해 달라며 전화를 하였고 공문이 며칠 뒤 중소벤처기업부에 도착했고 해당 공문을 정식 문건으로 보관하고 있다네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6년 12월 공직유관단체로 분류되어 국가에서 재정지원을 받고 임원도 승인을 받아야 하는 공직유관단체이고 김태우 수사관의 감찰 대상도 아니였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 특별감찰관으로 가기 전에 서울중앙지검 근무 당시 수집한 자료를 청와대 감찰반에서 민간인 사찰을 했다고 폭로한 것인데요.

김태우 수사관은 현재 청와대 특별감찰반 근무 당시 비위와 관련해 대검찰청의 감찰을 받고 있는데 조만간 징계위원회가 징계 여부를 결정할 것이고 유착 혐의가 있으면 수사로 이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김태우 수사관은 지인인 건설업자가 뇌물공여 혐의로 조사를 받던 날 경찰청을 방문해 수사 상황을 알아보려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과 골프접대 의혹, KT 임원 A상무와 부정 청탁 의혹,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셀프 승진을 하려했다는 의혹 등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청와대에서 김태우 수사관이 공무상 알게된 기밀을 누설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자유한국당에서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을 고발하기도 했는데요.

김태우 수사관은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고 있으며 청와대 특별감찰반에서 감찰관으로 근무한 공직자로 수집한 정보의 기밀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비위 의혹을 받자 언론과 정당에 폭로해 내부고발자로 생각할 지 모르지만 윗선에서 민간인 사찰을 지시했다면 사표를 내고 했어야 하는데 공직에 재직해 있으면서 기밀을 누설한 것은 항명이라는 것입니다.

청와대는 김태우 수사관이 폭로했을 때 "DNA가 없다. "개인 일탈의 행위다. "미꾸라지다. "허위다. 라고 라며 대응해 오히려 의혹을 키웠습니다.

청와대는 그 어떤 민간인에 대한 사찰은 없다고 해명하고 있는데 국민은 검찰에서 철저히 수사해 진실이 밝혀지길 원하고 있습니다.